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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원재료의 잠재적인 위해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교수 방법은 위해와 위해요소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위해요소를 상세히 설명하고 해당 위해요소별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잠재적인 위해요소를 도출하기 전에 필요한 기초문헌을 소개하고, 원료, 포장재, 제조공정 중 단위공정 1개를 샘플링하여 학습을 지도합니다.

학습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위해와 위해요소의 정의를 학습하고, 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위해요소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잠재적인 위해요소를 도출하기 전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할 기초문헌을 조사하고, 샘플링된 단위공정을 토의하며 학습을 심화합니다.

학습 평가 및 피드백

평가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서술형 시험을 통해 학습자는 위해요소의 정의를 이해하고, 생물학적, 화학적 및 물리적 위해요소의 의미를 구분할 수 있는지 평가받습니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라 원재료 및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이 제공되며, 고성취 학습자에게는 심화된 위해요소 분석 샘플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평가 준거

 

   평가자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 평가자는 다음 사항을 평가해야 한다.
 
학습내용 학습목표 성취수준 상 성취수준 중 성취수준 하
잠재적 위해요소 도출 - 위해요소에 대한 법적 규격을 확인할 있다.      
- 공정 평가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적 위해요소를 확인할 .      
- 문헌조사, 현장조사를 토대로 잠재적 위해요소를 도출할 있다.      
- 잠재적 위해요소를 단위 위해요소로 분류할 있다.      

 

평가 방법

 

서술형 시험

학습내용 학습목표 성취수준 상 성취수준 중 성취수준 하
잠재적 위해요소 도출

- 위해요소에 대한 법적 규격을 구분하는 능력      
- 공정 평가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적 위해요소를 확인할 능력      
- 문헌조사, 현장조사를 토대로 잠재적 위해요소를 도출할 있는 능력      
- 단위공정별 위해요소를 분류할 있는 능력      
- 잠재적 위해요소를 단위 위해요소로 분류할 있는 능력      

 

   구두 발표

학습내용 평가 항목 성취수준 상 성취수준 중 성취수준 하
잠재적 위해요소 도출

- 위해요소에 대한 법적 규격을 말할 있는 능력      
- 공정 평가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적 위해요소를 분류할 능력      
- 문헌조사, 현장조사를 토대로 잠재적 위해요소를 도출할 있는 능력      
- 단위공정별 위해요소를 도출할 있는 능력      
- 잠재적 위해요소를 단위 위해요소로 분류할 있는 능력      

 

 

 

 

구두 발표 평가에서는 위해요소의 정의와 잠재적인 위해요소 도출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에 대한 질문이 주어지며, 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위해요소의 대표적인 예를 말할 수 있는 능력이 평가됩니다. 성취도가 낮은 학습자에게는 기본적인 위해요소 정의와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추가 설명이 제공되며,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에게는 다양한 원재료와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해요소에 대해 심화된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은 구조적인 교수 및 학습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식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해요소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식품 안전과 공중 보건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